여자 배구에는 원더독스 출신 정관장 인쿠시 선수가 있다면 남자배구에는 바야르 사이한 배구선수와 에디 선수가 몽골 국적 아시아쿼터로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배구가 좋아서 고등학교 시절에 몽골에서 한국 배구에 도전하기 위해서 낯선 타지 땅에서 뛰고 있는 한국생활10년차인 바야르 샤이한 배구선수입니다.
엄마 아빠 따라서 체육관에서 배구를 시작했다가 센터와 라이트 포지션을 맡다가 프로 무대에선 아포짓 스파이커와 미들블로커로 활약 중입니다.
한국 귀화를 위해서 순천제일고와 인하대학교를 거쳐 긴 시간을 기다리다가 2023년 아시아쿼터 제도가 생기면서 V리그에 입성했습니다
데뷔전에서 블로킹 7개와 12점으로 맹활약하며 주전으로 인정받았는데 당시 감독이었던 오기노 마사지 감독은 기대 보다 뛰어났다며 칭찬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차기시즌 아시아 쿼터 트라이아웃에 이란, 중국 국적 선수들이 나오면서 잠시 몽골리그 하쑤 메가스타스로 돌아가는 아픔을 겪기도 했었는데요.
2025년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지명을 받아서 다시 아시아쿼터로 아포짓 스파이커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인하대학교 4학년 재학 시절 3관왕을 이루고 아시아쿼터 제도와 함께 V리그에 데뷔한 인쿠시 이전 코리안드림의 주인공입니다.
하지만 최근 순천제일고등학교 때 맺은 말도 안되는 매니지먼트 계약 때문에 2025년 11월부터 법적소송에 휘말렸는데 첫해 v리그 연봉 1억 5000만원 중 50%를 매니지먼트로 떼 갔다고 합니다.
미성년자와 매니지먼트 계약을 맺고 연봉의 50%로 시작해서 30%, 20%, 4년차 부터는 선수 생활이 끝날 때까지 10%를 지급해야 하는 노예계약이 밝혀져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바야르 샤이한 배구선수의 코리안 드림을 소개합니다.

목차
코리안드림을 꿈꾼 배구선수 바야르 사이한 밧수
1998년 8월 12일에 태어나 2017년 한국으로 배구 유학을 와 이용선 감독의 제안으로 순천제일고등학교에 입학한 후 인하대학교에서 대학 배구 생활을 이어갔습니다. 인하대 시절 미들 블로커와 아포짓을 오가며 활약하며 주목받았고, 대학 4학년 때 신호진과 함께 3관왕을 달성하는 등 좋은 성적을 냈습니다.
원래는 대한민국 국적 귀화와 함께 V리그에 데뷔하려 했지만 프로 입단 전 귀화 관련 법령 개정으로 2022~2023 KOVO 신인 드래프트 참가가 불발되면서 2023-24 시즌 아시아 쿼터 트라이아웃을 통해 안산 OK금융그룹 읏맨에 입단하며 V리그에 데뷔했습니다.
데뷔 시즌 주전으로 맹활약하며 올스타전에 출전하고 정규 리그 블로킹 6위를 기록하는 등 아시아 쿼터 선수 중 이가 료헤이 다음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등번호 99번을 달았으며, 응원가로 TWICE의 ‘CHEER UP’을 사용해 올스타전에서 춤과 99즈(임동혁, 임성진) 멤버와의 단체 세리머니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듬해 재계약 실패 후 몽골로 귀국해 하쑤 메가스타스에서 뛰었고, 2024년 정규 리그 우승과 챔피언 결정전 MVP를 수상했습니다. 2025년 4월 11일 아시아 쿼터 드래프트에서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의 지명을 받아 1년 만에 V리그로 복귀해 현대캐피탈에서 아포짓 스파이커로 등록했습니다.
과거 OK금융그룹 시절 함께했던 레오나르도 레이바 마르티네스(레오)와 신호진과의 재회로 ‘레오-바야르-신호진’ 삼총사가 다시 뭉쳐 현대캐피탈의 우승을 위해 뛰고 있습니다. 27세이며, 키 197cm, 몸무게 87kg의 신체 조건을 갖추고 있는데다 포지션은 미들 블로커와 아포짓 스파이커를 겸하며, 특히 미들 블로커로서의 블로킹 능력과 서브가 강점인 배구선수입니다.
몽골 국적 바야르 사이한 귀화
한국 생활 10년 차로 한국어 구사가 유창하며, 동료들로부터 ‘토종 선수처럼’ 대우받기를 원한다고 밝혔습니다. 귀화 준비를 지속하고 있으며, 프로 수입으로 인해 귀화 조건 충족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한국생활 10년차로 한국배구연맹의 홈그로운 제도 논의가 진행 중이어서 귀화 여부와 무관하게 국내배구 잔류 가능성이 일단 높아졌습니다.
바야르 사이한 수상 및 주요 이력
- 2024년: 하쑤 메가스타스 챔피언 결정전 MVP
- 2023-24 시즌: V리그 올스타전 출전
- 2017년: 순천제일고등학교 입학 (배구 유학)
- 인하대학교 졸업
- 2023년: 안산 OK금융그룹 읏맨 입단 (아시아 쿼터) 올스타전 출전, 블로킹 6위
- 2025년 4월: 천안 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지명 (아시아 쿼터 드래프트)
2025년 4월 천안 현대캐피탈로 복귀한 후 2025-26 시즌 아포짓 스파이커로 전향했습니다. 2025년 10월 22일 KB손해보험과의 개막전에서 2년 만의 V리그 복귀전에서 선발 출전해 16득점(공격 성공률 42.42%), 블로킹 1개, 서브 에이스 1개를 기록하며 합격점을 받는등 필립 블랑 감독은 활약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바야르 사이한 연봉 50% 노예계약
현재 유소년과 대학 무대에 몽골 출신 선수 9명이 활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등학교 3학년 시절 맺은 매니지먼트 계약을 둘러싼 법적 분쟁에 휘말렸습니다. 옛 감독이 V리그 첫해 수익 약 1억 5천만 원의 50%만 지급받고 이후 비용을 받지 못했다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해당 계약은 프로 첫해 50%, 이후 30%, 20%, 4년 차부터 선수 생활 종료 시까지 10%를 지속 지급하는 내용입니다. 옛 감독은 구단에 급여 중지 내용증명을 보냈고 바야르샤이한 측은 계약이 무효라고 주장하며 반소장을 접수했습니다.
미성년자 시절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공정 계약이며 매니지먼트 계약 체결 권한 자체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같은 감독은 삼성화재와 한국전력에서 활동했던 몽골 출신 에디 선수에게도 유사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첫 소송 기일이 잡혀 본격적인 법적 다툼이 진행 중입니다.
※ 계약을 맺은 시기는 프로배구 매니지먼트가 인정되던 시기도 아닌데다 미성년자 매니지먼트 계약이라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바야르 사이한 프로필
- 영어이름: Bayarsaikhan Batsukh | 본명: Баярсайхан Батсүх 바야르 사이한 밧수
- 생년월일: 1998년 8월 12일 (나이 28세)
- 고향: – | 국적: 몽골
- 키: 197cm | 몸무게: 87kg | 혈액형: – | MBTI: – | 종교: –
- 학력: 순천제일고등학교 졸업, 인하대학교 학사
- 가족 배우자: 결혼 미혼, 자녀: -, 부모님: –
- 소속팀 천안 현대캐피탈
- 데뷔년도: 2023년 (V리그)
- 바야르 사이한 응원곡 노래
- 개인 SNS: 인스타그램





